ITPE metacog

컴시응 1교시형 99회~122회

잘 배우고, 잘 익히기 2021. 2. 16. 18:16

컴시응 122 1 1 전가산기(Full Adder)
컴시응 122 1 2 RAID(Redundant Array of Inexpensive Disks)
컴시응 122 1 3 모바일 엣지 컴퓨팅(Mobile Edge Computing)
컴시응 122 1 4 해밍거리(Hamming Distance)
컴시응 122 1 5 IMDG(in-Memory Data Grid)
컴시응 122 1 6 Graph DB
컴시응 122 1 7 Scale-Up/Scale-Out
컴시응 122 1 8 GPU(Graphic Processing Unit)와 CPU(Central Processing Unit)의 차이점
컴시응 122 1 9 백트래킹(Backtracking), 분할정복, 탐욕법, 동적계획법의 개념 및 알고리즘 사례
컴시응 122 1 10 인공지능 데이터의 평가를 위한 고려사항
컴시응 122 1 11 제로 트러스트(Zero Trust) 보안 모델
컴시응 122 1 12 생성적 적대 신경망(Generative Adversarial Networks : GAN)
컴시응 122 1 13 기울기소실 문제(Vanishing Gradient Problem)

120 컴시응 1 1. 프리크라임(Pre-Crime) 시스템
120 컴시응 1 2. 순환 신경망(Recurrent Neural Network : RNN)
120 컴시응 1 3. 국가재난안전통신망(PS-LTE)과 철도전용무선통신망(LTE-R), 초고속해상무선통신망(LTE-M)을 설명하시오.
120 컴시응 1 4. ISO 20547
120 컴시응 1 5. GPU(Graphics Processing Unit)
120 컴시응 1 6. 네트워크 운영 체제(Network Operation System : NOS)
120 컴시응 1 7. 원격 프로시저 호출(Remote Procedure Call : RPC)
120 컴시응 1 8. 대역확산(Spread Spectrum)
120 컴시응 1 9. 레터럴 무브먼트(Lateral Movement)
120 컴시응 1 "10. CAM(Content-Addressable Memory)에 대하여 일반적인 메모리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기본개념, 액세스 방법 및 활용분야)"
120 컴시응 1 11.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쳐(Micro-service Architecture)
120 컴시응 1 12. 세마포어(Semaphore)와 뮤텍스(Mutex)를 비교 설명하시오.
120 컴시응 1 13. RTLS(Real-Time Locating System)

119 컴시응 1 1. SVM(Support Vector Machine)
119 컴시응 1 2. 인공신경망의 오류 역전파(Backpropagation) 알고리즘
119 컴시응 1 3. 오버라이딩(Overriding)으로 함수를 재정의 하는 이유
119 컴시응 1 4. HTTP 3.0
119 컴시응 1 5. Biba Integrity Model
119 컴시응 1 6. 모니터(Monitor) 프로세스 동기화 기법
119 컴시응 1 7. Ad-hoc Networking Routing Protocol
119 컴시응 1 8. OAuth 2.0
119 컴시응 1 9. 포그 컴퓨팅(Fog Computing)
119 컴시응 1 10. 어플라이언스(Appliance) 서버
119 컴시응 1 11. FeRAM/STT-MRAM/PRAM
119 컴시응 1 12. SCSI RDMA(Remote Direct Memory Access)
119 컴시응 1 13. WAF(Web Application Firewall)

117 컴시응 1 1. 규제 샌드박스(sandbox)
117 컴시응 1 2. 양자정보통신에서 양자(Quantum)의 특성
117 컴시응 1 3. 스마트 도시의 복원력(Resilience)
117 컴시응 1 4. 연동기획(Rolling Wave Planning)
117 컴시응 1 5. 네트워크 전송계층(Transport Layer) 역할
117 컴시응 1 6. 유니커널(Unikernel) 기반의 클라우드 운영체제
117 컴시응 1 7. Wi-SUN(Wireless Smart Utility Network) 프로토콜
117 컴시응 1 8. ISO 14971
117 컴시응 1 9. 요구명세(Software Requirement Specification)
117 컴시응 1 10. RAID(Redundant Array of Inexpensive Disks) 구조
117 컴시응 1 11. 썬더볼트(Thunderbolt) 인터페이스
117 컴시응 1 12. IPsec
117 컴시응 1 13. IPv6에서 사용하는 애니캐스트(Anycast) 주소와 멀티캐스트(Multicast) 주소를 비교/차이점

116 컴시응 1 알고리즘의 시간복잡도(Time Complexity) O(1), O(n), O(n3)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16 컴시응 1 PCB(Process Control Block)
116 컴시응 1 플랜옵틱 영상처리(Plenoptic Image Processing)
116 컴시응 1 워터링홀(Watering Hole) 공격
116 컴시응 1 ISO26262
116 컴시응 1 IDX(Intelligent Digital X-formation)
116 컴시응 1 SAN(Storage Area Network)
116 컴시응 1 SCTP(Stream Control Transmission Protocol)
116 컴시응 1 제품 백로그(Product Backlog)
116 컴시응 1 DHCP(Dynamic Host Configuration Protocol) IP 주소 할당과정
116 컴시응 1 운영체제에서 Process의 5가지 상태(State)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16 컴시응 1 분할 정복(Divide and Conquer), 탐욕법(Greedy), 동적계획법(Dynamic Programming)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16 컴시응 1 중앙처리장치의 메이저 상태(Major State) 4가지를 설명하시오.

114 컴시응 1 1. 선점형 스케줄링(Preemtive Scheduling)
114 컴시응 1 2. CPU 보안결함 중에서 멜트다운(Meltdown)
114 컴시응 1 3. TPU(Tensor Processing Unit)
114 컴시응 1 4. Information Hiding
114 컴시응 1 5. PMI(Privilege Management Infrastructure)
114 컴시응 1 6. MPTCP(Multipath TCP)
114 컴시응 1 7. Zero UI
114 컴시응 1 8. TLB(Translation Lookaside buffer)
114 컴시응 1 9. Secure Coding
114 컴시응 1 10. NOR/NAND Flash Memory
114 컴시응 1 11. DRDoS(Distributed Reflection DoS)
114 컴시응 1 12. 5G 기술성능 요구조건
114 컴시응 1 13. 강화학습(Reinforcement Learning)

113 컴시응 1 1. 간편결제
113 컴시응 1 2. 함수형 언어
113 컴시응 1 3. CWE(Common Weakness Enumeration)
113 컴시응 1 4. Concolic Execution
113 컴시응 1 5. Modbus
113 컴시응 1 6. MR(Mixed Reality)
113 컴시응 1 7. 4D 프린팅
113 컴시응 1 8. FeRAM(Ferroelectric RAM : 강유전체 메모리)
113 컴시응 1 9. 웹 마이닝(Web Mining)
113 컴시응 1 10. 디지털 홀로그램
113 컴시응 1 11. 로봇 소프트웨어 플랫폼
113 컴시응 1 12. O4O(Online for Offline)
113 컴시응 1 13. SDDC(Software Defined Data Center)

111 컴시응 1 1.라운드 로빈(Round Robin)과 EDF(Earliest Deadline First) 스케줄링
111 컴시응 1 2.FPGA(Field Programmable Gate Array)
111 컴시응 1 3.메모리 단편화(Memory Fragmentation)의 원인 및 해결방안
111 컴시응 1 4.운영체제(OS)에서 우선순위 상속(Priority Inheritance)
111 컴시응 1 5.Openstack
111 컴시응 1 6.CNN(Convolutional Neural Networks)
111 컴시응 1 7.XML Schema
111 컴시응 1 8.최적의 UX(User eXperience) 구현을 위한 세가지 조건(유용성, 사용성, 감성)
111 컴시응 1 9.네트워크 전송계츨(Transport Layer)역할
111 컴시응 1 10.크로스사이트 스크립트(XSS: Cross Site Script)
111 컴시응 1 11.디지털 포렌식(Digital Forensic)
111 컴시응 1 12.디지털 트윈(Digital Twin)
111 컴시응 1 13.Observer Pattern

110 컴시응 1 1.SDRAM(Synchronous DRAM)에 대해 설명하시오.
110 컴시응 1 2.마이크로 에너지 수확(Micro Energy Harvesting)에 대해 설명하시오.
110 컴시응 1 3.L2 스위치(L2 Switch)에 대해 설명하시오.
110 컴시응 1 4.MRAM(Magnetoresistive RAM : 강자성 메모리)에 대해 설명하시오.
110 컴시응 1 5.유헬스 케어(u-Healthcare)에 대해 설명하시오.
110 컴시응 1 6.NoSQL(Not only Structured Query Language)에 대해 설명하시오.
110 컴시응 1 7.CDC(Change Data Capture)에 대해 설명하시오.
110 컴시응 1 8.DB 옵티마이저(DB Optimizer : DB 질의 최적화기)에 대해 설명하시오.
110 컴시응 1 9.사이버물리시스템(CPS : Cyber-Physical System)에 대해 설명하시오.
110 컴시응 1 10.딥 러닝(Deep Learning : 심층학습)에 대해 설명하시오.
110 컴시응 1 11.랜섬웨어(Ransomware)에 대해 설명하시오.
110 컴시응 1 12.FEC(Forward Error Correction)에 대해 설명하시오.
110 컴시응 1 13.스토리지 티어링(Storage Tiering)에 대해 설명하시오.

108회 컴시응 1 1.국산 암호화알고리즘 중 LEA(Lightweight Encryption Algorithm)
108회 컴시응 1 2.핀테크(Fin-Tech)의 블록체인 기술(Blockchain Security Technology)
108회 컴시응 1 3.로보어드바이저(Robo-advisor)
108회 컴시응 1 "4.HDR(High Dynamic Range imaging)
HDR(High Dynamic Range Imaging)은 동영상의 이미지를 분석하여 가장 밝은 부분과 가장 어두운 부분의 명암비(Dynamic Range)를 더 큰 명암비로 이미지를 처리해주는 디지털 화상 처리 기법"
108회 컴시응 1 5.운영체제의 크리티컬 섹션(Critical section) 구현 방법 2가지
108회 컴시응 1 "6.RM(Rate Monotomic) 스케쥴링과 EDF(Earliest Deadline First)스케쥴링 알고리즘
RM 스케줄링: 수행 주기가 가장 짧은 프로세스에 가장 높은 우선순위를 부여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비율(rate, 단위시간당 프로세스 수행 횟수, 수행 주기의 역수)과 우선순위의 관계를 그래프로 나타내면 우상향 직선형이 된다. 이렇게 비율에 따라 우선순위가 단조롭게 증가하는 추세를 보인다고 하여 '비율 단조'라는 이름이 붙게 되었다. 프로세스에 부여하는 우선순위의 변동이 없기 때문에, 비선점 스케줄링 정책이라고 할 수 있다."
108회 컴시응 1 7.기계 학습(Machine Learning)의 개념 및 응용 분야
108회 컴시응 1 8.핫 스탠바이(Hot-standby) 및 콜드 스탠바이(Cold-standby)
108회 컴시응 1 9.MOOC(Massive Online Open Course)
108회 컴시응 1 10.전자정부프레임워크(e-Goverment framework) 버전별 차이점
108회 컴시응 1 11.스마트카(Smart-Car)
108회 컴시응 1 12.HMD(Head Mounted Display)와 가상현실(Virtual Reality)
108회 컴시응 1 13.HTML5

107회 컴시응 1 1. PoE(Power over Ethernet)
107회 컴시응 1 2. O2O(Online to Offline)
107회 컴시응 1 3. IP(Internet Protocol)카메라
107회 컴시응 1 4. ESS(Energy Storage System)
107회 컴시응 1 5. SDN(Software Defined Network)
107회 컴시응 1 6. CR(Congnitive Radio)
107회 컴시응 1 7. 스마트 OTP(One Time Password)
107회 컴시응 1 8. ARP 스푸핑의 탐지기법과 대응
107회 컴시응 1 9. 모바일 웹(Mobile Web), 모바일 앱(Mobile App), 하이브리드 앱(Hybrid App)
107회 컴시응 1 10. CMMI(Capability Maturity Model Integration)
107회 컴시응 1 11. JAD(Joint Application Design/Development)
107회 컴시응 1 12. S/W프로젝트의 WBS(Work Breakdown Structure) 100% 규칙(Rule)
107회 컴시응 1 13. IEEE 802.11ac

105 컴시응 1 1. PS-LTE(Public Safety-LTE)
105 컴시응 1 2. LSP(Liskov Substitution Priciple)
105 컴시응 1 3. XHTML(Extensible Hypertext Markup Language)
105 컴시응 1 4. HOLAP(Hybrid OLAP)
105 컴시응 1 5. Mobile UX/UI(User Experience/User Interface)
105 컴시응 1 6. HDL(Hardware Dscription Language)
105 컴시응 1 7. PLD(Programmable Logic Device)
105 컴시응 1 8. SoC(System on Chip)
105 컴시응 1 9. RTL(Register Transistor Logic)
105 컴시응 1 10. BLE(Bluetooth Low Energy)
105 컴시응 1 11. Cloud PVR(Personal Video Recoder)
105 컴시응 1 12. Open Source Hardware
105 컴시응 1 13. MC/DC (Modified Condition / Decision Coverage)

104 컴시응 1 1. 지능형 CCTV의 특징과 설치 시 고려하여야 할 사양(Specification)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04 컴시응 1 2. 타임서버의 필요성 및 도입 시 고려사항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04 컴시응 1 3. 오픈스택기반 클라우드 플랫폼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04 컴시응 1 4. 개인관리책임자(CPO : Chief Privacy Officer)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04 컴시응 1 5. Tiny OS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04 컴시응 1 6. TCP의 Three-way Handshaking 절차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04 컴시응 1 7. HTTP의 Keep Alive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04 컴시응 1 8. 센서 네트워크에서의 네트워크 경로제어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04 컴시응 1 9. 지능형 플랫폼 관리 인터페이스(IPMI : Intelligent Platform Management Interfase)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04 컴시응 1 10. 리눅스에서 사용되는 스핀락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04 컴시응 1 11. 데이터 거래소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04 컴시응 1 12. ISO 26262(Functional Safety)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04 컴시응 1 13. Watchdog Timer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02 컴시응 1 1. 아두이노(Arduino) 장점
102 컴시응 1 2. WFQ(Weighted Fair Queuing)
102 컴시응 1 3. IPv6에서 제공하는 애니캐스트(Anycast)어드레스 방식
102 컴시응 1 4. PaaS(Platform as a Service)
102 컴시응 1 5. IoE(Internet of Everything)
102 컴시응 1 6. VHDL(VHSIC Hardware Description Language)
102 컴시응 1 7. SCADA(Supervisiory Control and DataAcquisition)
102 컴시응 1 8. WDT(Watchdog Timer)
102 컴시응 1 9. 맵리듀스(MapReduce)
102 컴시응 1 10. 캐시 플러시(CacheFlush)
102 컴시응 1 11. UML(Unified Modeling Language)
102 컴시응 1 12. CEP(Complex Event Processing)
102 컴시응 1 13. IP-over-WDM(Wavelength DivisionMultiplexing)

101 컴시응 1 1. 데이터모델링 과정에서 반정규화를 수행하는 이유와 각각의 유형애 대하여 설명하시오.
101 컴시응 1 2. 기가 와이파이(802.11ac)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01 컴시응 1 3. BCP(Business Continuous Planning)에서 RTO(Recovery Time Objective)와 RPO(Recovery Point Objective)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01 컴시응 1 4. WAVE(Wireless Access in Vehicular Environment)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01 컴시응 1 5. 캐시메모리의 쓰기정책(Write Policy)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01 컴시응 1 6. 소프트웨어 난독화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01 컴시응 1 7. 부트로더(Boot Loader)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01 컴시응 1 8. 메모리 관리기법 중 지역성(Locality)을 개념적으로 정리하고 시간지역성(Temporal Locality)과 공간지역성(Spatial Locality)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01 컴시응 1 9. ISO/IEC 27001:2005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01 컴시응 1 10. AMI(Advanced Metering Infrastructure)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01 컴시응 1 11. 모바일 인스턴트 메시징(Mobile Instant Messaging)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01 컴시응 1 12. LBS(Location Based Service)와 POI(Point of Interest)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01 컴시응 1 13. 모바일 3D 게임엔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99 컴시응 1 1. ZeroPC
99 컴시응 1 2. M2M(Machine-to-Machine) 통신
99 컴시응 1 3. 멀티모달(Multimodal)
99 컴시응 1 4. 소프트웨어 플랫폼(Software Platform)
99 컴시응 1 5. Slow Read DDos Attack
99 컴시응 1 6. PCB(Process Control Block) 구성정보
99 컴시응 1 7. PCRE(Perl Compatible Regular Expressions)
99 컴시응 1 8. K-means clustering algorithm
99 컴시응 1 9. SDN(Software Defined Networking)
99 컴시응 1 10. DaaS(Desktop as a Service)
99 컴시응 1 11. AOSE(Agent-Oriented Software Engineering)
99 컴시응 1 12. MPEG-7 CDVS(Compact Descriptor for Visual Search)
99 컴시응 1 13. IEEE 802.16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