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 metacog/Common
프로그램 용어
잘 배우고, 잘 익히기
2021. 4. 11. 17:02
프로그램 상에 중요하게 언급되고 있는 키워드 중심으로 아래와 같이 정리합니다.
python 클래스의 self | 클래스 자체를 의미, 클래스를 통해서 다수의 객체를 생성할 때 개별 객체를 구분하는 역할 |
클래스 | 정보 + 처리; 정보는 데이터 이며, 처리는 함수(메소스) |
메소드 | 클래스 내에서 사용되는 함수 |
이벤트 루프 | GUI 프로그램이 'X' 버튼을 누를 때까지 종료되지 않고 실행되는 루프 - GUI 프로그램에서는 '이벤트 루프' 가 for나 while가 같은 '루프'가 계속 실행되게 해주는 역할 |
상속 메소드 참조 | 먼저 자신의 메소드 검색 후 부모 클래스의 메소드 검색 |
파이썬의 속성 접근 | 파이썬에서는 객체를 통해서 속성에 접근 |
파이썬의 클래스 속성 | 데이터와 메소드 통틀어서 속성이라고 함 |
클래스 속성 참조 순서 | 객체 내부에 해당 속성> 해당 객체에 대한 클래스로 이동> 부모 클래스의 속성 검색 class Parent() |
콜백 함수 |
다른 함수의 인자로써 이용되는 함수 |
콜백 함수 사례 | 프로그래머가 직접 메서드를 호출하는 것이 아니라 이벤트 루프가 메서드를 호출하기 때문에 '콜백 함수' - 파이썬 GUI프로그램의 경우 이벤트를 발생될 때 이벤트 루프가 해당 이벤트에 연결되어 있는 메서드를 호출 예시) QApplication() 객체를 생성한 후 exec_() 메서드를 호출하면 이벤트 루프가 생성되는데 이벤트 루프는 루프를 돌고 있다가 사용자가 이벤트를 발생시키면 (예: 버튼 클릭) 이벤트에 연결된 메서드를 호출해주는 역할 코드 예시) class MyWindow(QMainWindow): def __init__(self): super().__init__() btn = QPushButton("버튼", self ) btn.clicked.connect(self.btn_clicked) def btn_clicked(self): print("버튼 클릭") app = QApplication(sys.argv) window = MyWindow() app.exec_() |